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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주식

엔저의 이유와 그 혜택을 누리는 일본 종목은? 엔화 약세 수혜주 일본 주식

by 신덩이 2023. 8. 6.

이번 글에서는 '엔화 약세 수혜 종목'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2022년 10월, 엔화가 달러 대비 151엔94센트로 32년 만에 최저치(엔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시장에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현재도 130엔 전후를 엔저현상이 지속되고 있으며, 엔원은 900 전후의 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달러화 상승과 엔화 하락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은 무엇인지, 엔저로 인한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엔저로 기업가치가 상승하고 있는 일본의 주목할 만한 종목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엔화 약세
    엔화 약세

     

    1. 지난 4년간의 고착화에서 다시금 급격한 환율 변동 가능성

    2022년까지의 급격한 엔화 하락과 연초부터의 엔화 상승은 일단락됐지만, 이제 다시 엔화가 하락하기 쉬운 환경으로 돌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정부의 엔화 매수 개입이 다시 실시될 것이라는 관측도 시장에서 심심찮게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외환시장에서 달러 대비 엔화의 변동폭은 매우 좁은 범위에 머물렀고, 이토록 급격한 환율 변동은 오랜만에 경험한 일입니다. 얼마나 변동폭이 작았냐면, 2018년은 연중 상하 변동폭이 88엔으로 좁은 범위 내에서 움직였습니다.

    엔화가 변동환율제로 전환된 1973년 이후 40년 동안 엔화의 연간 변동폭이 클 때는 67.00 엔(1978년), 작을 때는 9.96 엔(2011년), 대략적으로 보면 연간 20엔에서 30엔 정도 변동하는 것이 외환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입니다. 그런데 2018년에는 고작 88원 88전밖에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이어 이듬해인 2019년에는 54엔으로 더 작은 변동폭에 갇혀버렸습니다. 이듬해인 2020년에도 11.05 엔, 그다음 해인 2021년에도 12.92 엔으로, 지난 몇 년간은 역사적으로도 매우 좁은 변동폭으로 거래되고 있었습니다.

    변동성이 있어야 할 엔화의 움직임이 연중 거의 움직이지 않는 교착상태가 몇 년째 이어지다가 2022년 갑자기 엔화가 달러 대비 38엔이나 변동하며 1990년 이후 가장 큰 변동폭을 기록하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시장에서 화제가 되지 않을 리가 없습니다.

    2. 디플레이션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까지. 최근 일미 양국의 경제, 금융 환경

    디플레이션
    디플레이션

    국가 간 통화의 교환 비율인 환율의 변동 요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해당 국가의 무역수지와 물가상승률 차이, 경제성장률, 금리변동(금리차), 정부 고위인사 발언, 전쟁 등 모든 요소가 복합적으로 얽혀서 환율시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지난 몇 년간 일본과 미국의 경제, 금융 환경을 대략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디플레이션에 시달리던 일본은 2016년부터 일본은행이 민간은행에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하는 등 전례 없는 초저금리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한편, 미국도 2008년 가을에 발생한 글로벌 경제위기(리먼 쇼크)에 직면해 일본을 따라 '양적완화'를 도입하며 대대적인 금융완화 정책을 취해왔습니다. 미국과 일본이 동시에 전례 없는 대규모 양적완화를 실시하면서 금리차가 고정된 듯한 상태가 되었고, 이로 인해 외환시장에서는 달러/엔 환율의 변동폭이 이례적으로 작아지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바꿔놓은 것이 2020년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전 세계적인 감염 확산입니다. 제1차 세계대전의 '스페인 독감' 이후 100년 만에 팬데믹이 선언되고 각국이 외출을 금지하는 등 세계 경제활동이 전면 중단되는 믿기 힘든 상황이 갑자기 찾아왔습니다. 사람들의 왕래가 끊기고 경제활동이 멈추는 끔찍한 사태가 발생하면서 식당이나 상점 직원, 청소부, 호텔 프런트, 침대관리인 등 이른바 '필수 노동자'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일자리가 전면적으로 사라졌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제 타격은 어느 나라에서나 사회의 가장 취약한 계층에 집중되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 나타났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 국가들은 국민들에게 외출 자제를 요청하는 한편, 사회적 약자를 위한 구제책으로 직접적인 현금 지급, 실업급여 확대 등 대규모 복지정책과 재정정책을 내놓았습니다.

    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구제받았지만, 결과적으로 생산활동이 멈춰 희소해진 물건(재화)의 공급에 비해 과도한 주문(수요)이 쏟아지는 형태로 대규모 인플레이션, 물가 상승을 유발했습니다.

    3. 미국 달러화 상승과 엔화 하락의 원인은 무엇일까?

    지난 10일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지난 9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8.6%의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4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며, 이러한 급격한 인플레이션은 여기에서도 연금생활자 등 사회적 약자들의 삶을 직격탄으로 날려버렸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서는 코로나 사태에서 회복되던 경제를 잠시 식혀야 했습니다. 미국은 팬데믹 선언 이후 1년이 지난 2022년 3월에 가장 먼저 정책금리를 인상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후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는 정책금리를 꾸준히, 그리고 급격하게 인상하고 있습니다.

    반면 일본은 수년간 지속된 디플레이션 현상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만큼 물가 상승이 급격하지 않아 이제는 세계 중앙은행의 대세가 된 '정책금리 인상 경쟁'과는 선을 긋고 있습니다. 현재도 은행 간 마이너스 금리는 지속되고 있으며, 시장 실세인 장기금리도 0.5% 이하로 유도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기 드문 사례지만, 일본에서는 초긴축적 금융완화 정책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일 간 통화정책 격차, 즉 미국의 긴축정책 전환과 일본의 초완화정책 지속이라는 조합이 외환시장에서는 역사적인 달러화 상승과 엔화 하락을 불러일으키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 결과 2022년 달러 대비 엔화 가치는 연간 38엔 48센트에 달했다. 이는 1987년 38엔 51센트의 변동폭 이후 35년 만에 가장 큰 변동폭입니다. 그 이전까지 연간 변동폭이 역사적으로 거의 없었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2022년의 달러 강세와 엔화 약세가 더욱 두드러집니다. 그만큼 엔화 하락에 대한 에너지가 축적되어 있었다는 뜻일 것입니다.

     

    8월 3일, 드디어, 일본중앙은행이 장기금리 지표인 10년물 국채 금리의 상한선 목표를 0.5%로 유지마혀 시장 동향에 따라서는 1%까지 용인하기로 결정했지만 그러한 결정에도 급격한 움직임을 허용하지 않는 자세를 유지중이며, 엔저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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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엔저로 인한 장점과 단점은?

    이처럼 예상치 못한 엔저는 일본 경제 곳곳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본 입장에서의 단점은 수입물가 상승입니다.

    1달러=100엔일 때는 만 달러의 물품을 수입하는 데 100만 엔(만 달러×100엔)이면 됩니다. 하지만 이것이 1달러=150엔까지 엔저가 진행되면 같은 물건을 수입하는 데 150만 엔(1달러=150엔)이 소요됩니다.

    해외에서 원자재나 제품을 수입하는 기업에게는 엔저가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엔저의 장점은 수출 산업의 매출이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위의 예와는 반대로, 1달러=100달러짜리 제품을 수출하는 경우, 1달러=100엔일 때 수출금액(매출액)은 100만 원이지만, 엔저가 진행되어 1달러=150엔이 되면 수출금액은 150만 원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수출기업의 기업 실적에 큰 플러스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5. 엔저로 기업가치가 상승하고 있는 일본의 주목 종목은?

    그래서 이번에는 엔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해외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5.1 야마하발동기 (7272)

    야마하발동기 주가
    야마하발동기 주가


    오토바이 '야마하'는 '혼다', '가와사키'와 함께 일본이 세계에 자랑하는 대표적인 이륜차 메이커. '파워트레인', '차체-선체', '제어', '생산'에 관한 4가지 핵심 기술을 강점으로 삼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적 우위를 살릴 수 있는 제품을 많이 만들어 왔습니다. 지금은 이륜차보다 레저보트, 보트용 선외기, 제트스키가 수익의 주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발전기, 로봇, 스노우모빌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외 매출 비중은 93%(전기 실적)입니다. 2023년 12월기 기업 측의 예상 환율은 1달러=125엔, 1유로=135엔으로, 이번 분기에도 사상 최대 실적을 갱신할 것으로 보입니다.

    5.2 고마츠제작소 (6301)

    고마츠제작소 주가
    고마츠제작소 주가


    미국의 캐터필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적인 건설기계 제조업체. 전 세계 60개 생산거점, 55개 판매거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IT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공사의 모든 과정을 IT 기술로 연결해 공사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데이터로 진행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스마트 건설'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구리나 석탄 광산 등 노천굴 굴착에 종사하는 광산 기계에는 일찍이 무인 운전을 도입해 전 세계 어디에서나 가동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들은 무인 운전이 가능하고 자동 급유도 가능합니다. 전 세계는 인구 증가로 인해 대규모 도시 건설과 간선 도로 프로젝트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이 회사의 건설기계가 활약하고 있으며, 해외 매출 비중은 88%에 달합니다. 전기는 세계 경기 회복과 엔화 약세로 사상 최대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기는 조심스럽게 추정해 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상향 조정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기업 측의 예상 환율은 1달러=125엔, 1유로=133엔이다.

    5.3 TDK (6762)

    TDK 주가
    TDK 주가

    무라타제작소(6981)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적인 전자부품 대기업. 창립 100주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자성 재료 '페라이트'를 사업화하기 위해 설립됐습니다. 이후 코일, 네오디뮴 자석, HDD용 마그네틱 헤드, 커패시터, 센서, 전고체 배터리 등 전자기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최첨단 전자부품을 꾸준히 공급해 왔습니다. 현재 전 세계 30여 개 국가 및 지역에 250개 이상의 제조 및 판매 거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직원 수는 10만 명에 달합니다.

    직원의 10% 이상이 일본 이외의 거점에 근무하는 말 그대로 글로벌 기업입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EV화와 자율주행화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데, 2025년에는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시스템이 사회적으로 구현될 것으로 보이며, 여기에는 현재의 단순한 센서, 부품류에서 보다 성능이 향상된 부품, 센서류가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고도화되고 다양한 센서류의 대부분은 이 회사가 공급하게 될 것입니다. 이번 분기에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상향 조정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매출 비중은 무려 92%입니다. 기업 측의 예상 환율은 1달러=130엔, 1유로=142엔입니다.

    5.4 구보타 (6326)

    구보타 주가
    구보타 주가


    트랙터, 경운기, 이앙기 등 세계적인 농기계 제조업체로, 1890년 설립 이후 130년 동안 농기계를 통해 식량, 물, 환경 사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고령화가 큰 문제로 떠오르면서 농작업 부담 경감을 새로운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농기계의 자동운전으로 앞서가고 있습니다. 식량, 물, 환경 분야와의 관계로 연성주철관(녹슬지 않는 상하수도관)에서도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사회에 필요한 4가지 메가 트렌드로 '서큘러 이코노미'(순환형 경제), '탄소 중립', '한계비용 제로'(생산량 증가에 비용이 들지 않는 사회), '분산형 사회'(중앙집권형에서 자율분산형으로의 전환)를 새롭게 경영목표로 설정했습니다. 해외 매출 비중은 78%이며, 기업 측의 예상 환율은 1달러=125엔, 1유로=135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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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youtu.be/8Pmn6dzoK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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